알림 정보N꿀팁한스푼/비교분석 & 가성비 추천템

브래그 애사비VS 데니그리스 애사비 최고의 유기농 애사비 사이다 비니거는

kind-blossom 2025. 2. 10. 03:1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과 다이어트에 관심있는 분들은 애사비 사이다 비니거를 하나쯤은 한번쯤은 구입하셨을거라 생각해요. 저도 작년 10월쯤 애사비에 흐름에 탑승을 했거든요. 사실 그 전에 파인애플 식초를 먹어오고 있어서 다른 식초에 대한 필요성을느끼지 못해 늦게 탑승했어요. 
 
애사비 사이다 비니거 브랜드가 많지만 그래도 유명하고 인기있는 브랜드는 브래그 애사비와 데니그리스 애사비인데요. 구 브랜드를 모두 먹어본 제가 솔직하게 비교해보려고 해요. 아직 탑승 전이신 분들에게 조금이나 도움이 되었음 해요!
 

애플 사이다 비니거란? 

애플 사이다 비니거는 사과를 발효시켜 만든 식초로 발효과정에서 사과의 당분이 알코올로 변하고 다시 초산균에 의해 초산으로 변하면서 특유의 신맛과 효능을 갖게 된 식초를 말해요.

반응형

애플 사이다 비니거의 효능을 입증하는 연구

연구1. 애플사이다 비니거는 유용한 건강 보조제라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당뇨병과 비만과 같은 다양한 질환에 대체 의삭의 형태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애플사이다 비니거가 혈당 수치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한 연구는 아래와 같다.

방법: 당뇨 유도를 위해 생쥐에게 4일 동안 매일 40 mg/kg의 스트렙토조토신(streptozocin)을 복강 내 주사로 투여했습니다. 생쥐들은 여섯 그룹(n=10)으로 나누어졌습니다. 애플사이다 비니거는 두 가지 농도(0.16과 1.6)로 희석해 21일간 음용수로 제공했습니다. 대조군으로는 생리식염수와 아세트산을 음용시켰으며, 양성 대조군으로는 글리벤클라미드(glibenclamide)를 복강 내 주사(5 mg/kg)로 투여했습니다. 추가로 애플사이다 비니거(0.16)와 글리벤클라미드를 함께 사용해 조합 효과도 연구했습니다. 또한, 애플사이다 비니거가 포도당 내성 검사 및 혈청 아밀라아제 농도에 미치는 영향도 평가했습니다.

 
연구2. 애플사이다 비니거는 고지혈증을 포함한 여러 질병치료에 사용되어 왔으며, 고지혈증은 동맥경화증의 위험 요인으로 알려졌다. 동맥경화의 초기 예방 및 치료는 심혈관 질환의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

방법: 본 연구는 준실험적 연구로, 시계열 디자인(time series design)을 사용하여 고지혈증 환자 19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습니다. 환자들은 심장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았고, 애플사이다 비니거 섭취에 동의했습니다. 기초선에서 혈액 샘플을 채취하여 총 콜레스테롤, 중성지방(트리글리세라이드), 저밀도 지단백(LDL), 고밀도 지단백(HDL) 수치를 측정하였으며, 2주, 4주, 8주째 각각 반복하여 검사를 실시했습니다. 결과는 반복 측정 분석을 통해 분석되었습니다.

결과: 8주간 애플사이다 비니거를 섭취한 후 총 콜레스테롤 수치(p < 0.001), 중성지방 수치(p = 0.020), LDL 수치(p = 0.001)가 유의미하게 감소했습니다. 또한, HDL 수치가 증가했지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았습니다(p = 0.200).

결론: 8주 동안 애플사이다 비니거를 섭취한 결과 유해한 혈중 지질 수치의 유의미한 감소를 보였으며, 고지혈증에 대해 단순하고 경제적인 치료법으로 애플사이다 비니거의 섭취가 권장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연구3. 최근 몇 년간 애플사이다 비니거가 특히 유용한 건강 보조제라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당뇨병과 비만과 같은 다양한 질환에 대체 의학의 형태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 애플사이다 비니거가 혈당 수치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했다. 

방법: 당뇨 유도를 위해 생쥐에게 4일 동안 매일 40 mg/kg의 스트렙토조토신(streptozocin)을 복강 내 주사로 투여했습니다. 생쥐들은 여섯 그룹(n=10)으로 나누어졌습니다. 애플사이다 비니거는 두 가지 농도(0.16과 1.6)로 희석해 21일간 음용수로 제공했습니다. 대조군으로는 생리식염수와 아세트산을 음용시켰으며, 양성 대조군으로는 글리벤클라미드(glibenclamide)를 복강 내 주사(5 mg/kg)로 투여했습니다. 추가로 애플사이다 비니거(0.16)와 글리벤클라미드를 함께 사용해 조합 효과도 연구했습니다. 또한, 애플사이다 비니거가 포도당 내성 검사 및 혈청 아밀라아제 농도에 미치는 영향도 평가했습니다.

결과: 연구 결과, 애플사이다 비니거는 투여를 시작한 후 3일째까지는 효과가 없었지만, 7일째에 혈당 수치를 유의미하게 감소시켰고, 이 효과는 14일과 21일째에도 지속되었습니다. 포도당 내성 검사 결과, 포도당 투여 60분 후 애플사이다 비니거가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효과적이었고, 이는 120분까지 유지되었습니다. 또한, 두 가지 농도 모두 투여 시작 21일 후 혈청 아밀라아제 수치를 유의미하게 감소시켰습니다.

결론: 이 연구에서는 애플사이다 비니거가 당뇨병을 가진 생쥐의 혈당 수치를 상당히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이 작용의 기전과 그 의미는 향후 연구에서 더 명확히 밝혀져야 할 것입니다.

 

브래그 애사비 vs 데니그리스 애사비

 

브래그 애사비와 데니그라스 애사비

 
브래그 애사비와 데니그라스 애사비를 2개 다 먹어보면서 느꼈던 것들 허심탄회하게 쓸게요. 제가 겪었던 시행착오와 부작용도 함께 담아보려하니까 애사비 탑승 전 혹은 탑승 하셨는데 뭔가 안맞아 갸우뚱 하고 계신 분들께 도움이 되셨음 해요.
 

비교항목 브래그 애사비 데니 그라스 애사비
원산지 미국 이탈리아(국내 유통)
유기농 인증 USDA  USDA, EU유기농 인증, 글로벌 식품안전인증(BRC,IFS)
발효방식 100년 전통 자연 발효 저온 숙성 발효
The Mother(초모) 함유됨 함유됨
맛과 향 굉장히 신맛이 강하고 향기도 강함.적응기가 필요하며 입문자에게는 비추천. 보통 사과식초 정도의 신맛과 향기는 풀내음 정도의 냄새. 입문자에게 추천함.
편리성 흘림방지 내부캡이 없어서 푸어러를 구입하는 것을 추천함. 흘림방지 내부캡이 있어서 따를 때 편리함.
가격 473ml 기준 6천원 후반대(배송비가 3천원 정도 추가된다고 생각하면 됨) 500ml 기준 평균 7천원 초반

맛과 냄새는 지극히 개인적일 수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데니그리스 애사비를 입문자에게 추천하더라구요. 드셔보시면 딱 아실거예요. 분명 데니그리스가 심심하다거나 발효된 맛이 떨어진다거나 하지 않거든요. 근데 브래그가 워낙 강해서 데니그리스가 굉장히 순하고 부드럽게 느껴지실거예요.
두 브래드 도무 모(초모, The Mother)를 브래그 애바사비가 함유하고 있어요. 아마도 발효 자체가 다른 방식으로 되어서 맛과 향기의 차이가 생기지 않을까 싶어요.
 
브래그의 경우 물에 희석하여 음료로 마시거나 샐러드 드레싱으로 추천을 하고, 데니그리스의 경우는 다양한 요리에도 활용을 하기도 한답니다. 

위쪽이 데니그리스, 아래쪽이 브래그
왼쪽이 데니그리스, 오른쪽이 브래그

 
위 사진에서도 아시다시피 브래그가 색이 굉장히 진해요. 그에 비해 데니그리스는 일반 식초와 별차이가 느껴지지 않아요.

728x90

직접 마셔본 리얼한 후기

저는 브래그와 데니그리스를 동시에 구입했어요. 신것을 잘 먹기도 하고, 식초가 뭐 시큼해봐야 냄새가 나봐야 얼마나 나겠어라는 우쭐함에 하나는 집에 두고 하나는 사무실에 두고 먹어야지 하고 샀더랬죠.
 
데니그리스 애사비의 경우 물과 애사비 비율을 1:5 비율로 하고 있어요. 반면 브래그의 경우 체중 조절에는 16oz(473ml)당 2티스푼, 디톡스의 경우 1~2리터 당 2테이블 스푼으로 안내가 되어 있어요. 그러니까 1티스푼을 5ml라고 보면 체중감소를 위해서는 물과 브래그 애사비를 1:50 정도로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주의사항(부작용)

 
제가 데니그리스를 먼저 먹어보고 생각했던 것보다 그리 시거나 독하지 않아서 데니그리스를 집에 두고 사무실에 브래그를 놓아뒀어요. 그리고 설명서를 잘 읽지 않고 데니그리스의 비율대로 브래그를 마셨죠. 진짜 시고 냄새가 어지간하게 독해서 힘들었는데 체중감량, 디톡스를 해보고자 하는 불타오르는 의지로 했더랬죠.
 
근데 브래그 애사비를 먹고 배에 가스가 차더니 배탈난 것처럼 배가 너무 아픈거예요. 진짜 굉장히 지독한 변비환자인데 화장실을 몇 번을 갔는지 몰라요. 그리고 비율을 보니까 제가 너무도 독하게 마셨던거죠.
그리고 비율대로 마셨는데 일주일 정도는 가스가 차고, 배가 조금 아파서 화장실을 갔던 것 같아요. 브래그 애사비는 적응시간이 필요해요. 맛과 향기 뿐만 아니라 몸에도. 근데 적응을 하고 나면 굉장히 몸이 가벼워지는게 느껴져요. 
애사비의 효능이 마구 느껴진달까요. 그래서 브래그 애사비를 애정하게 돼요.
 
그렇다면 데니그리스는 전혀 그런게 없냐. 문제는 이아이는 순하거든요. 근데 배가 아파요. 가스도 차고. 근데 이아인 쭉 그랬어요. 저는 개인적으로 데니그리스는 그래서 단독으로 먹어보고 나름의 생체실험(?)을 했는데 배가 아프고 가스가 차는게 나아지지가 않아서 안먹게 되고 브래그 애사비를 정착한 유형이예요. 근데 이게 저만의 유난인지 알았는데 은근히 데니그리스 애사비를 먹고 복통과 설사를 경험했다는 분들이 많으세요. 물론 문제없이 드시고 계신 분들도 계시지만.
 
저는 브래그로 정착을 했죠.
 
근데 이게 정착을 했다고 장기간 복용하는건 안되는것 같아요. 아래 애사비 부작용을 봐보세요.

                                                           <애플사이다 비니거의 부작용 및 복용시 주의점>

1. 공복에 원액 섭취 절대 금지 : 위 점작을 자극해 속쓰림 유발, 심하게는 위궤양 등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2. 빨대로 섭취 권장 : 애사비 산성으로 인한 치아 에나멜이 손상될 가능성이 큼. 섭취 후 깨끗한 물로 입을 헹구거나 복용 30분
                                  후 양치를 권장.

3. 위장 질환, 당뇨환자, 저혈압 환자, 신장 질환자의 경우 의사와 상담 후 드시는 것을 권장 

 
애사비의 경우 식초의 산성 성분이 강한 편이라서 위점을 자극하여 위염이나 위궤양이 있는 사람은 애사비가 염증을 악화할 가능성이 있고, 역류성 식도염 환자는 역류 증상이 심해질 수 있다고 해요.
또한 애사비가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서 당뇨약과 함께 복용하면 혈당아 너무 낮아질 위험이 있으니 담당 의사와 섭취하기 전에 상담이 꼭 필요합니다. 마지막은 저혈압 환자 또한 주의가 필요한대요. 애사비는 혈관을 확장하고 혈압을 낮추는 효곽 있어 저혈압인 사람이 섭취하면 어지럼증, 피로감, 실신 위험이 있다고 하니까_
저같은 경우는 신장이 약한 편이라서 장기적인 애사비 복용을 중지했는데요. 
 
애사비는 식사 중간, 식후 10~30분내로 드시거나 오후 3~4시 사이 간식과 함께 복용하시는 걸 추천드리고, 운동 30분 전 가벼운 간식과 또는 운동후 단백질 간식과 드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애사비사이다 비니거를 먹은 후 겪은 변화

적응기를 포함하여 워낙 화장실을 가게 해서인지 체중이 줄긴 합니다.(체중감량) 적응을 하고 난 후에도 애사비를 먹으면 배가 고프기 보다는 뺑뺑한 기분이 들어서 간식이나 과식을 피하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살이 자연스레 빠지지 않나 싶어요.
근데 저같은 경우 그 기분이 그리 좋지 않아서 꾸준히 먹기 보다는 체중 감량이 필요할 때 그 시기에만 먹게 되더라구요.
화장실을 잘 가게 되서인지 애사비의 효능인지 여드름이나 피부 뒤집어지는 경우가 현저히 줄더라구요.(피부 트러블 감소)
 
몸에 아무리 좋은거라도 개인의 건강상태에 따라 달라지는 것 같아요. 너무 욕심내지 말고 연하게 시작해서 적정 비율까지 올리는게 가장 현명한 방법이 아닐까 싶어요. 애사비사이다 비니거에 대해 정리를 해보았는데요. 
애사비에 대해 호기심, 탑승 전 궁금했던 애사비에 대한 궁금증이 조금이라도 해결되길 바라요. 그럼 다음에도 내돈내산 온몸으로 느껴본 생생후기로 돌아올게요.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