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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산회계1급 1일1기출 | 원가배분의 정의와 기준

kind-blossom 2025. 3. 31. 1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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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원가 배분의 정의와 기준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해요. 이 부분은 앞으로 우리가 배우게 될 직접배분법, 단계배분법,상호배분법 등을 배울 때, 기초가 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항상 어느 부분이든 시험출제와 직결되지 않지만, 그 부분을 간과하면 시험에 나오는 부분이 이해가 되지 않는 _ 파트가 있잖아요. 그런 파트 중에 하나라고 보시면 됩니다. 개념 중심으로 흐름을 타면서 보시면 될 부분이에요. 그럼 오늘도 열심히 시작해볼까요? 

 

전산회계1급 1일1기출 | 원가배분의 정의와 기준

 

1. 원개 배분 뜻

원가배분은 말 그대로 기업의 전체 원가를 각 부서, 제품, 서비스 또는 활동별로 나누는 과정이에요. 조금 더 깊숙하게 들어가자면 특정 원가 대상(제품, 서비스, 부문, 고객 등)에 직접적으로 추적할 수 없는 간접원가를 합리적인 기준에 따라 배부하는 과정을 말해요.

 

앞서 배웠듯이 공장 전기료 같은 경우를 어떻게 분배할건지에 대한 고민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하실 것 같아요. 간접원가의 경우 여러 원가 대상을 위해 공동으로 발생되기 때문에 정확한 원가 계산과 기준에 의한 적절한 배분 절차가 필수적일테니까요.

2. 원가 배분 기준

원가 배분 기준에는 인과관계, 수혜, 부담능력, 공정성과 공평성 기초, 증분 기준에 의하는데요.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할게요. 

 

예를 들어볼게요. A회사는 주요 부서인 생산부서와 마케팅 부서를 운영하고 있어요. 전체원가 ₩1,000,000,000 이라고 가정해볼게요. 이 원가는 생산과 마케팅 활동에서 발생한 비용을 포함하고 있어요. 이것을 적절하게 배분해야 한답니다.

 

✔ 인과관계 기준

인과관계 원가 배분은 원가가 발생한 원인에 따라 배분하는 방법이에요. 각 부서가 원가를 발생시킨 직접적인 이유에 따라 배분해야 합니다. 인과관계 기준이 가장 정확하게 할 수 있는 이상적인 배분 기준이에요.

예를 들어 A사생산 부서마케팅 부서가 있는 회사입니다. A사는 최근에 새로운 광고 캠페인을 진행하였고, 이 캠페인으로 인해 발생한 광고비용이 10,000,000이라고 가정해봅시다. 이 광고비를 인과관계 기준으로 어떻게 나누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광고비가 발생한 이유(원인)을 파악해야 해요. 광고 캠페인이 어떤 목적을 가지고 진행되었고, 각 부서가 이 캠페인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 분석하는 과정이 필요하죠.

 

만약, 광고 목적인 A사의 제품1과 제품2의 판매를 늘리고자 하는 것이였고, 두 제품 모두가 광고 캠페인 대상이었다고 가정할게요. 광고비를 나누는 과정은 각 부서가 광고 캠페인에서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즉 광고 효과를 어느 부서에 귀속시킬 수 있는지에 따라 결정됩니다.

 

제품1이 광고 캠페인에 의하 판매가 증가했고, 생산부서에서 관리되고 제조되는 제품이며, 제품2는 마케팅 부서의 판매 촉진 활동이 큰 영향을 미쳤다면 가정해볼게요.

 

그럼 전체 광고비 10,000,000 중 6,000,000이 제품1에 배분되고, 나머지  4,000,000이 제품2에 배분되어야 해요. 즉 생산부서가  6,000,000, 마케팅 부서가  4,000,000을 부담해야겠죠. 

 

인과관계 기준은 직접적인 연관성이에요. 광고와 판매 결과의 연관성에 근거한다는거죠. 또한 정확한 분석이 필요해요. 광고가 특정 부서나 제품에 얼마나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하기 위해 판매량, 고객 반응 등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해야겠죠. 이 과정은 굉장히 객관적인 사실에 근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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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혜 기준

수혜 기준은 각 부서나 제품이 얼마나 광고에서 혜택을 받았는지에 따라 나누는 방식이에요. 받은 경제적 효익에 따라 원가를 배분하는거죠. 즉 혜택을 많이 본 부서가 더 많이 부담해야 한다는 기준입니다.

 

✔ 부담 능력 기준

부담 능력 기준은 각 부서가 광고비를 부담할 수 있는 능력에 따라 나누는 방식이에요. 즉 원가배분대상의 부담능력에 비례하여 원가를 배분하는 방법이에요. 

예를 들어 생산 부서가 더 많은 수익을 내고 있다면 그 부서가 광고비를 더 많이 부담할 수 있도록 배분하는거죠.

 

✔ 공정성과 공평성 기준

광고비를 배분할 때 각 부서가 공정하게 부담하도록 배분하는 방법이에요. 공정하고 공평하게 원가를 배분하고자 하는 이상을 표현한거죠. 부서의 기여도나 혜택보다는 전체적인 공정성을 유지하는데 목적이 있어요.

 

✔ 증분 기준

증분 기준은 광고비가 새롭게 발생한 비용으로 간주하고, 그 증가한 부분에 대해서만 배분하는 방식이에요. 예를 들어 이전에는 광고비가 없었고, 이번에만 광고비가 발생한 경우, 그 증분된 광고비만을 각 부서에 배분하는 방식이랍니다. 즉 기준이 전체 원가를 기준으로 하는게 아니라 증가하는 부분만을 염두에 두고 의사결정을 내리는거에요.

3. 원가계산 절차

 

단계 원가계산 주요내용 목적 관련 개념
1단계 요소별 원가계산 원가를 발생형태(재료비, 노무비, 경비)에 따라 분류 및 집계

직접재료비, 간접재료비 계산

직접노무비, 간접노무비 계산

제조 경비, 판매비, 관리비 등 경비 파악 및 기록
재료비, 노무비, 제조경비의 원가요소로 분류, 집계 직접비, 간접비
2단계 부문별 원가계산 요소별 집계된 원가를 특정 부문(제조, 보조, 관리, 판매)별로 분류 및 집계

부문별 직접비 집계

공통비 배분 기준 적용(인과관계, 수혜, 부담능력 등)

보조 부문비를 제조 부문에 배분
제조간접비를 발생한 장소(부문)별로 구분, 집계 제조 부문, 보조 부문, 공통비 배분, 보조 부문비 배분(직접 배분법, 단계 배분법, 상호 배분법)
3단계 제품별 원가계산 부문별로 집계 및 배분원가를 최종 원가 대상(제품, 서비스 등)에 집계하여 단위당 원가계산

직접 재료비, 직접 노무비 추적 및 집계

제조 간접비 배분 기준 적용(직접 노동 시간, 기계 작업 시간 등)

단위당 원가 계산(총원가/총생산량) 
요소별+부문별 합함으로써 각 제품의 원가 계산 개별원가계산, 종합원가계산, 활동기준 원가계산(ABC), 제조 간접비 배부율

 

오늘 원가 배분 뜻과 원가 배분 기준 어떠셨나요?

 

원가 배분 과정은 원가 대상의 선정, 원가의 집계, 배분 기준의 선택, 원가 배분 4단계로 이뤄져요. 앞으로 배우게 될 원가배분방법에 대해서는 차근차근 다음 글에서 배우도록 하고요. 오늘 배운 내용을 몇 번 반복해서 읽어주셨으면 해요. 

 

오늘도 나름대로 굉장히 정성들여 글을 올렸는데, 여러분들께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에요.

그럼 다음 글에 또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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