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추적추적 비가 내리는 월요일입니다. 오늘은 전산회계1급 원가회계에서 종합원가계산에 대해 배울텐데요. 오늘은 첫시간으로 종합원가계산 핵심포인트, 그리고 개념에 대해 정리를 해보려고 해요. 종합원가계산이 첫시간이만큼 전체적인 흐름과 개념을 알아야 할 것 같아 준비했습니다. 오늘도 생소한 개념들때문에 머리가 지끈거리실텐데요. 익숙해질때까지의 불편함은 우리가 내것이 되어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하고 이겨내도록 해요.
전산회계1급 1일1기출 | 종합원가계산 Ⅰ(핵심포인트, 개념정리)
1. 종합원가계산 핵심포인트
✔ 종합원가계산에서의 원가흐름
기초재공품 + 당기투입 → 완성품 + 기말재공품
✔ 완성품 환산량
종합원가계산에서의 원가 흐름에 대한 그림을 보시면 알겠지만 배부기준인 완성품 환산량이 굉장히 중요해요.
완성품은 완성품대로 원가로 배부하고, 미완성된 제품은 미완성된 만큼만 원가를 배부해야 하겠죠. 이때 아직 완성되지 않았지만 이미 일부 비용(재료, 가공비 등)이 들어갔으니까 완성된 만큼만 원가를 배부해야겠죠. 그런데 미완성품이 완성된게 아니니까, 몇 개 완성했다 처럼 쉽게 접근할 수가 없겠죠. 그래서 미완성품을 완성품으로 환산해서 몇 개 정도 만들었다고 볼까라는 물음이 생긴거죠.
즉, 완성품 환산량은 비용을 공정하게 나누기 위해 꼭 필요한거겠죠.
완성품은 100% 완성, 비용돈 100% 줘야하는거겠죠. 하지만 기말재공품은 100% 완성은 하지 않았으나, 완성된 만큼만은 인정을 해줘야 하는거죠. 하지만 완전히 완성된게 아니니까 개수로 따지기엔 애매하니까 완성된 정도, %를 곱해서 완성품 몇 개를 더 만들었다고 보자고 하는게 완성품 환산량이에요.
조금 더 쉽게 예를 들어볼게요. 내가 완성품 500개와 기말재공품 200개를 가지고 있어요. 완성품 500개는 100% 완성된거니까 환산량도 500개겠죠. 문제는 기말재공품이죠. 200개의 기말재공품이 60% 완성을 했다고 할 경우 200개 ×60% 라면 120개로 환산될 수 있겠죠.
완성품환산량 = 수량 × 완성도
✔ 종합원가계산 방법(평균법, 선입선출법)
평균법(가중평균법)은 기초재공품과 당기투입원가를 가산해서 평균 원가를 계산하는 방식이에요.
기초재공품의 기완성도를 무시하고, 당기에 투입한 것으로 가정하는거죠. 기초재공품이 있든 없든 모든 원가를 한 덩어리로 보고 완성품과 기말재공품에 나누어 배부하는 방식입니다.
그러니까 계산이 굉장히 간단하겠죠. 기초재공품의 기완성도를 무시하니까 완성이 얼마나 되었는지도 중요하지 않을테고요.
선입선출법(FIFO법)은 기초재공품은 먼저 완성시킨 걸로 보고, 따로 계산을 해요. 기초재공품은 옛날 원가, 당기 투입은 새로운 원가로 관리하는 방식이랍니다. 다시 말하면 전기에 착수한 기초재공품이 당기에 우선적으로 완성되고, 그 이후에 착수된 수량이 완성품과 기말재공품이 된다고 가정하는겁니다.
기초재공품원가와 당기 원가를 정확하게 구분하여 관리할 수 있을테지만 계산은 평균법보다 복잡하겠죠. 기초재공품이 많거나 원가 변동이 심한 경우 더 정확할 수 있답니다.
그럼 그 둘을 한 번 더 비교해볼게요.
평균법(가중평균법)과 선입선출법은 당기 총 제조원가를 계산하는 단계는동일해요.
직접재료비, 직접노무비, 제조간접비가 총 제조원가를 계산은 동일하다는거죠. 하지만 기초 재공품과 기말재공품을 어떻게 처리하냐는 방식에서는 차이가 발생해요.
평균법(가중평균법)은 기초 재공품 원가와 당기 발생 원가를 합산하여 평균 원가를 계산해요. 즉 과거와 현재의 원가를 모두 고려하여 제품 원가를 계산하는거죠.
선입선출법(FIFO)은 기초 재공품을 먼저 완성하고, 당기 투입원가를 나중에 완성된 제품에 배분하는 방식이에요. 즉 먼저 들어온 재료가 먼저 생산에 투입된다고 가정하는거죠.
✔ 공손
공손품은 제조 과정 중 어쩔 수 없이 발생하는 불량품을 의미해요. 공손에는 제조 중에 당연히 발생하는 것에 해당하는 정상공손과 관리 부주의로 발생한 특별한 불량인 비정상 공손이 있답니다.
정상공손의 경우 정상제품에 포함해서 원가를 배부하고, 비정상공손은 별로도 손실처리한답니다. 그니까 정상공손은 당연히 생긴거니까 다같이 나눠 비용을 처리하자란 식이라면, 비정상공손은 니가 실수한거니까 원가에 포함하지 말고 따로 기록해라란 식이에요.
2. 종합원가계산 개념정리
종합원가계산은 정유업, 제지업 등과 같이 동종 제품을 연속적으로 대량 생산하는 기업에서 사용하는 원가계산방법이에요. 개별적으로 원가를 추적하기 어려운 경우에 사용되며, 전체 제조원가를 생산량으로 나누어 단위당 원가를 계산하는거에요. 완성품환산량은 미완성된 재공품을 완성된 제품 수량으로 환산하는 개념으로 종합원가계산에서는 중요한 역할을 한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예전시간에 배웠던 개별원가계산과 비교를 해볼까요.
완성품 환산량이 굉장히 종합원가계산에서 중요한대요. 미완성된 재공품을 완성된 제품의 수량으로 환산하여 계산하는 것을 의미해요. 동일한 종류의 제품을 연속적으로 대량 생산하는 경우에 사용되는데요. 이런 생산 과정에서 완성되지 않은 재공품은 발생하겠죠. 이때 재공품은 아직 모든 생산 공정을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완성품과 동일한 가치로 계산해 줄 수는 없겠죠. 따라서 재공품에 투입된 원가를 정확하게 배분하기 위해서는 재공품을 완성품 수량으로 환산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완성품환산량 = 수량 × 완성도
(완성도는 재공품이나 생산 공정을 얼마나 완료했는지를 나타내는 비율)
완성도 = 실제투입액 / 완성품에 투입되어야할 원가
실제투입액은 해당 재공품을 생산하는데 실제로 사용된 원가를 의미하고, 완성품에 투입되어야 할 원가는 해당 제품이 완성되었을 때 투입될 것으로 예상되는 총원가를 의미해요.
3. 종합원가계산 완성품환산량 예제
(주)별꽃은 하나의 공정에서 조명을 생산하고 있다. 재료는 공정 초기에 전량 투입되고, 가공비는 공정 전반에 걸쳐 균등하게 발생하고 있다. 공정에 대한 원가 자료는 다음과 같을 때 다음을 구하시오. (단, 기초재공품은 없다.)
당기투입원가
직접재료비 2,000원
가공비 3,500원
당기 제품 완성량 150개
기말 재공품 80개가공비 완성도 60%
Q. 기말현재 직접재료비와 가공비의 완성품 환산량은 얼마?
재료비는 공정 초기에 전량 투입되었다고 했으므로 생산 시점에 모두 투입된다는 의미에요. 이는 완성도와 관련이 깊죠.
재료가 생산 시작 시점에 100% 투입되므로 생산이 어느 정도 진행되었든 재료는 이미 모두 투입된 상태란 거죠. 따라서 기말재공품의 경우에도 재료는 이미 100% 투입된 것으로 간주해야 한다는거에요. 즉 재료비와 관련하여 기말 재공품의 완성도는 100%가 되는거에요.
직접재료비 완성품 환산량
완성품 환산량 = 완성품 수량 + (기말 재공품 수량 ×기말 재공품 완성도)
완성품 환산량 = 150개 + (80개 ×100%) = 230개
강고비와 같이 생산 과정 전반에 걸쳐 투입된 원가는 진행 정도에 따라 투입량이 달라질 수 있어요. 따라서 기말 재공품의 완성도는 진행 정도에 따라 100% 미만이 될 수 있는거죠.
가공비는 공정 전반에 걸쳐 균등하게 발생하므로 완성도는 고려되어야한다는 거죠.
가공비 완성품 환산량
완성품 환산량 = 완성품 수량 + (기말 재공품 수량 ×기말 재공품 완성도)
완성품 환산량 = 150개 + (80개 × 60%) = 198개
∴ 기말 직접재료비 완성품 환산량 230개, 기말 가공비 완성품 환산량 198개
Q. 기말현재 완성품 원가와 기말재공품 원가는 얼마?
직접재료비 단위당 원가 = 직접재료비 / 직접재료비 완성품 환산량
2,000원 / 230개 = 약 8.70원 ∴ 8.70원
가공비 단위당 원가 = 가공비 / 가공비 완성품 환산량
3,500원 / 198개 = 약 17.68원 ∴17.68원
기말 현재 완성품 원가
완성품 원가 계산 = (직접재료비 단위당 원가 + 가공비 단위당 원가 ) × 완성품 수량
(8.70원 + 17.68원) × 150개 = 약 3,957원
기말 재공품 원가 계산 = (직접재료비 단위당 원가 × 기말 재공품 수량) + (가공비 단위당 원가 × 기말 재공품 완성품 환산량)
기말재공품원가
기말 재공품 가공비 완성품 환산량 = 80개 × 60% = 48개
기말 재공품 원가 = (8.70원 × 80개) + (17.68원 × 48개) = 696원 + 848.64원 = 약 1,544.64원
조금 어렵죠. 복잡하기도 하고, 공식 아닌 공식도 나오고 머리가 아플거에요. 다음 시간에 제가 관련 예제를 조금 더 풀어볼게요. 오늘 부분이 굉장히 아주 굉장히 중요해요. 꼭 복습해주시고, 다음에 제가 다른 문제들을 찾아와서 조금 더 쉽게 접근해드릴게요. 오늘고 새로운 개념들을 흡수하시느라 고생하셨고요. 다음시간 종합원가계산 두번째 시간으로 돌아올게요. 오늘의 글도 여러분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 ♠ 파이썬 공부를 하고 싶다면, 꼼꼼하게 정리된 이곳으로 ♠ ♠ ♠
파이썬 독학 무료 강의 | 논리 자료형(Boolean)과 조건 판단 [032강]
이번 강의에서는 논리 자료형(Boolean)의 개념과 True, False 값을 이용한 조건 판단 방법을 배웁니다. 조건문을 다룰 때 자주 사용하는 개념이므로,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일 하루 5분
caramelfilm.tistory.com
'배움N도전일기 > 회계 자격증 도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산회계1급 1일1기출 | 종합원가계산Ⅱ (평균법,선입선출법) (0) | 2025.04.16 |
---|---|
전산회계1급 1일1기출 | 개별원가Ⅲ (0) | 2025.04.09 |
전산회계1급 1일1기출 | 개별원가Ⅱ (0) | 2025.04.09 |
전산회계1급 1일1기출 | 개별원가Ⅰ (0) | 2025.04.09 |
전산회계1급 1일1기출 | 보조부문 원가행태에 따른 배분방법 (4) | 2025.04.04 |